본문 바로가기

테크

LG 모바일 셀프 최적화 기능 3가지

지난 포스팅에서 LG 모바일의 프리미엄 A/S 서비스 : 퀵헬프 라는 포스팅으로 퀵헬프에서 제공하는 상담원 일대일 채팅, 스마트폰 자가진단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에 이어서 LG 모바일에서 제공하는 셀프 최적화 기능 세 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 스마트 닥터
  • 자동 백업
  • 자동 재시작

1. 저장공간이 부족할 땐 : 스마트 닥터

스마트폰을 사용초기에는 저장공간이 넉넉하더라도 오랜기간 사용하보면 각종 정크파일들이 쌓여 저장공간을 차지하고 성능도 저하되기 마련입니다. LG 스마트 닥터를 사용하면 이러한 정크파일을 정리하고 최적화할 수 있어요.

스마트닥터는 설정 > 편리한 기능 메뉴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실행 첫 화면의 왼쪽엔 내부저장소 사용량을, 오른쪽엔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최적화 버튼을 눌러 최적화를 실행해 볼까요?

불필요한 임시파일을 삭제하여 저장공간 관리, 사용하지 않는 앱을 종료하여 메모리 사용량을 관리합니다. 10초 정도 경과하니 최적화 작업이 끝났습니다.

왼쪽 스크린샷이 최적화 전, 오른쪽 스크린샷이 최적화 후 입니다.

저장공간은 약 6.5GB가 확보되었고 메모리 사용량은 860MB 정도 확보되었네요. WING의 저장공간(128GB)이 저에겐 아직까지 충분했어서 스마트닥터 최적화 기능을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었는데, 임시파일이 6.5GB나 있었다니 생각보다 많은 저장공간을 차지하고 있었네요! 이렇게 가끔씩 휴대폰 최적화를 진행해주면 쾌적한 사용환경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자동 백업

G3 모델부터 LG 모바일을 꾸준히 사용 중인데, 폰을 바꿀 때마다 아주 유용했던 것이 LG 모바일 스위치백업/복원 기능이었습니다. 통화,문자 목록은 물론 홈화면 배치와 시스템 설정까지 그대로 복원되어 휴대폰 교체시 가장 먼저하는 작업이었는데요. 백업/복원 기능은 저처럼 사용자가 필요한 경우에만 수동으로 실행할 수도 있고, 또는 주기적으로 자동으로 백업할 수도 있습니다.

휴대폰의 파손이나 분실 등 우발적 상황으로 휴대폰을 교체하거나 초기화해야할 때 자동으로 백업된 백업본을 활용한다면 간편하게 이전의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겠죠?

설명에 따르면 새벽 시간에 휴대폰 충전 중 일 경우 데이터 자동백업 작업이 수행된다고 합니다.

 

백업주기는 1/2/3/4/5/6일 또는 매주 로 설정하여 백업할 항목들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운로드앱을 제외한 홈화면, 개인데이터, 미디어 데이터, LG앱 데이터, 설정 카테고리에 따라 백업할 목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백업에서 생성된 백업파일은 최근의 백업파일 1개만 유지된다고 합니다. 모든 백업파일이 저장된다면 저장공간을 차지할테니까요.

백업파일을 구글 드라이브에 자동으로 업로드하기

그런데 이렇게 해서 자동백업은 되었는데, 폰을 분실하거나 먹통이 되어서 아예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어떨까요? 이럴 경우 휴대폰 로컬에 저장된 백업파일은 의미가 없어지게 됩니다.. 백업파일 자체에 접근이 불가능하니까요. 그래서 이럴 경우에 대비하여 LG 모바일은 자동백업에 구글 드라이브 자동 업로드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자동업로드 기능 활성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백업 > 우상단 더보기(∙∙∙) > Google 드라이브 계정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하고 LG Mobile Switch 의 구글 드라이브 사용권한을 허용합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무료계정 사용자에게 15GB 의 저장공간을 제공합니다. 저는 사진/미디어 파일이 12GB 정도라 아슬아슬하게 15GB 이하의 백업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었는데요. 사진/미디어 데이터를 제외하면 여유공간에 충분히 업로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백업과 클라우드 저장을 자동으로 해주니 휴대폰을 분실해도 데이터에 대한 걱정은 덜 수 있으니, 자동백업 + 구글드라이브 연동은 LG 모바일 사용자에게 강력 추천! 드립니다.

 

3. 쾌적한 사용환경 유지를 위한 자동 재시작

대부분의 OS는 재부팅이 필요합니다. 오랜 기간 재부팅하지 않을시 성능저하 및 잔오류가 생길 수 있거든요. 그래서 스마트폰에서 잘 되던 기능이 안된다거나 오류가 발생할 경우 재부팅을 하면 해결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저는 일주일에 한 번 꼴로 재부팅을 해주고 있는데요. 보통의 유저들이 이를 일일이 기억하고 재부팅을 하는 게 여간 번거로운게 아닐겁니다.

그래서 LG 모바일은 이 재부팅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자동 재시작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설정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정 > 시스템 > 재시작 및 초기화 > 자동 재시작

 

재시작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할 요일과 시간을 설정하면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이런 간단한 작업만으로 스마트폰의 쾌적한 사용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면 안 할 이유가 없을 것 같습니다!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기본 탑재앱을 활용합시다!

휴대폰은 사용할 수록 사용가능한 저장공간이 적어지고 느려지기 마련입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플레이스토어에도 CC클리너, 알약 등 다양한 최적화앱이 출시되어있는데요. 이러한 서드파티앱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LG 모바일의 휴대폰에 최적화된 기본 탑재앱을 활용한 최적화 작업을 먼저 추천드립니다. 제3자가 만든 외부앱 보다는 제조사 기본앱이 더 신뢰가 가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