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LG모바일은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폰 자가진단 기능을 LG WING에 적용했습니다.
LG 모바일에서 제공하는 퀵헬프
앱에서 사용가능한 서비스에요.
지금은 WING에 시범 적용되었고, 앞으로 G7
, G8
, V40
, V50
, V50s
, VELVET
, Q92
, Q52
모델에 확대 적용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퀵헬프" 어플리케이션에서는
* LG모바일 고객 상담사와 채팅 상담을 할 수 있는 "LG 1:1 톡"
* 오류/버그 증상에 대한 로그기록을 전송하여 직접 담당자에게 수정 요청할 수 있는 "오류/문의 보내기"
등의 다양한 고객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기반으로 스마트폰의 상태를 진단한다니! 이런 신기능을 써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사용 순서는 다음와 같습니다.
퀵헬프
어플리케이션 실행- 상단 메뉴의
진단하기
진입 - 화면 아래
휴대폰 자가 진단
선택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선 아래와 같은 내용의 사용 이력 수집 동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① 휴대기기 상태 : 모델명, S/W Ver, IMEI, 시리얼넘버, IMSI, 전원상태, 배터리상태, CPU/RAM/내부저장소 사용률, H/W 자가진단결과, 평균사용시간
② 네트워크 상태 : 서비스 상태(Call, Data), 신호세기, 기지국 정보, 통화 횟수/시간
③ 애플리케이션 정보 : 설치, 삭제된 앱 List, 앱 버전, 최근 실행 앱, 앱 사용 횟수/통계
④ 휴대전화 연결 상태 : WIFI, 블루투스, GPS, Ear-jack, 충전기, USB, SD Card 연결상태
⑤ 오류 정보 : 멈춤/꺼짐(Lockup), 통화끊김(Call drop), 애플리케이션 오류(Fatal, Exception)
자가진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휴대폰의 로그기록을 외부 서버에 보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민감정보가 노출되지 않을까 우려되어 약관을 꼼꼼히 살펴봤습니다.
이 서비스에서 수집하는 정보는 모델명과 같은 디바이스 정보와 네트워크 상태, 오류기록 등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개인 사용 패턴과 관련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최근 실행 앱
- 앱 사용 횟수/통계
이를 보면 인터넷 방문/검색기록, 갤러리 등의 개인 민감정보과 관련된 부분은 수집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네요!
저는 안심하고 계속 진행해보기로 했습니다.
사용이력 수집에 동의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약 50MB 정도의 휴대폰 사용기록을 서버에 전송합니다.
제 휴대폰의 진단결과는 ALL PASS
입니다. 깨-끗하네요!
점검리포트를 보면 8개 카테고리로 나뉘어진 세부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원
- 발열
- 배터리
- 전화/네트워크
- 블루투스
- 와이파이
- 앱
- SIM카드
저의 경우 17일 동안 재부팅을 하지 않았다며 재부팅을 권장하고 있네요.
사실 재부팅하지 않아도 쾌적해서 지금까지도 안하고 있습니다 ㅎㅎ
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은 실제 LG전자 서비스센터의 수리기사님이 진단하는 데이터와 동일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셀프 진단을 통해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지 않고도 문제해결 방법을 찾거나,
수리기사님의 A/S 서비스가 필요하다면 미리 진단 내용을 전달하여 A/S 에 필요한 부품 재고 등을 확인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A/S와 관련하여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아 보이는 기능이에요.
이런 고객 서비스 차원의 빅데이터 활용은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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