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

LG Fandom 활동을 마치며

작년 10월 LG Fandom 의 첫 활동으로 Fandom 스페셜 기프트 개봉기 를 작성한 이후 6개월이 지나 활동을 마무리할 때가 되었네요. LG Fandom 활동은 온∙오프라인 상 LG 모바일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고, LG 모바일과 소비자간 소통 채널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에 LG WING 체험단을 병행하며 온라인 상의 각종 커뮤니티 및 LG 모바일의 공식 소통 채널인 퀵헬프, 오프라인 상에서 활동을 해왔는데요.

 

 

 

저는 LG WING에 관심을 보이는 지인에게 제 WING을 일주일 간 대여해주어 직접 사용하게 했던 경험이 가장 인상깊은 활동이었습니다. 타사 안드로이드 폰 유저였던 지인은 제 WING을 보고 굉장히 관심있어 했어요. 제가 LG Fandom 임을 밝히자 그 친구는 LG폰도 페이 되냐? 스위블 하면 뭐가 좋냐? 어떤 용도로 사용하냐? 등등 물음표 폭격기가 되어 궁금한 점을 묻기 시작했어요. (공포) 하지만 백문이불여일견, 직접 보고 만지며 사용해보는 것 만큼 확실한 확인 방법이 없죠! 친구가 정말로 WING에 관심을 보이는 것 같아 제 WING을 일주일 간 빌려주기로 했습니다.

 

V50S(좌)와 VELVET(우)

결말부터 말하자면 지인은 아쉽게도 WING 이 아닌 V50S 를 구매했습니다. 일주일 동안 사용해본 친구의 후기는 세컨드 스크린으로 하는 멀티태스킹은 정말 매력적이다! 하지만 평소 쓰던 폰 보다 두껍고 무거운 스펙이 부담스럽다! 였습니다. 저도 충분히 공감하는 내용이었기에 일반 스마트폰 타입인 VELVET과 V50S 를 추천했습니다. 얇고 가벼우면서도 원할 때에 세컨드 스크린을 탈부착해 원하는 대로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는 모델들이죠. 게임도 꽤 하는 유저라 AP 사양이 좀 더 좋은 V50S 를 택했습니다.

 

제가 WING을 사용하면서 계속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던 이유는 직접 사용해보기 전엔 세컨드 스크린을 활용한 멀티태스킹의 편리함을 알기 힘들다는 이유에서 였습니다. 저도 처음엔 세컨드 스크린의 활용성에 의문을 갖고 있었는데, 즐겨쓰는 앱들을 직접 사용하고 여러 앱을 조합하며 활용법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세컨드 스크린의 매력을 알게 되었거든요. 이건 전시장에서 잠깐 체험해보는 것으로는 알기 힘든 사용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잠재 고객에게 신제품을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개시 중인 타제조사와 달리 이러한 서비스가 없는 점이 정말 아쉽습니다. 위의 사례에서도 보았듯이, WING을 직접 사용해본 친구는 구매조건에 세컨드 스크린 지원여부 가 포함되었으니까요.

 

지금까지 LG 모바일은 200-300명을 선정해 3개월 정도의 온라인 미션을 수행하면 기기를 지급하는 체험단 제도를 운영해왔는데요. 대여 서비스를 도입하면 이 인원보다 더 많은 사람이 LG 모바일을 체험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마치며

저는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활동이 더 편했습니다. 퀵헬프를 제외한 일반 커뮤니티의 활동은 자칫 뒷광고로 오해받을 수 있어 조심스러웠거든요. 반면 오프라인은 제가 WING 유저인 만큼 휴대폰을 대화주제로 전환하여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WING의 특이한 외관이 처음 보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쉬웠어요. 정말 의외였던 점은 휴대폰만으로 카드결제를 하는 페이 기능이 갤럭시만 되는 줄 아는 사람이 꽤나 많다는 것입니다. LG도 LG페이 있는데 말이죠.. ㅜㅜ

 

이런 대외할동은 발대식이나 간담회 등 오프라인 행사 참석하는 재미가 있는데, 이번 활동시기가 대면이 어려운 시기라 비대면으로만 진행되었던 점은 정말정말 아쉬운 부분입니다.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LG 모바일이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로 돌파구를 찾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Q&A

블로그 방명록을 통해 LG Fandom 활동에 대한 질문을 몇개 받았는데, 다음에 있을지도 모를 Fandom 2기 지원자 분들을 위해 답변 내용일부를 공유드리며 마무리 짓겠습니다.

Q. 어떤 식으로 팬덤 지원서를 작성했나요? 포트폴리오도 제출하셨나요?

A. 지원서를 통해 LG모바일을 얼마나 애정하고 관심있어 하는지 확인하는 것 같았습니다. 이에 저는 2012년 부터 근 8년 간 LG 폰을 꾸준히 사용해온 점, LG폰을 남다르게 좋아하는 이유 등을 적었습니다. 포트폴리오 제출란은 따로 없었고,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지원서 질문 항목을 공유드립니다.

  1. 사용하였거나, 사용 중인 LG 스마트폰 모델명과 총 사용기간을 적어주세요.
  2. LG모바일/퀵 헬프 이용자로서 자신을 소개해주세요.
  3. LG Fandaom 활동 포부 (온라인 소통, 정보전달 등..)를 말씀해주세요.
  4. 개인 SNS 채널과 ID 혹은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유튜브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5. 온라인커뮤니티, 카페, 블로그, 유튜브 등에 본인이 직접 작성한 IT 관련 제작물 중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제작물의 URL을 입력해주세요.
  6. LG모바일 또는 신제품에 대해 궁금한점 질문해주세요.

Q. 면접에서 어떤 질문을 받았나요?

A. 지원동기와 Fandom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으로 기억합니다. Fandom 운영 목적을 잘 파악하고 그에 맞게 SNS나 커뮤니티 등에서 어떻게 활동할 수 있는지 어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화상면접으로 진행되었습니다.

Q. LG 개발자와 직접 소통할 수도 있나요?

A. 연락망은 퀵헬프 앱을 통한 LG 퀵헬프 운영진 1:1 핫라인이 주어집니다. 따라서 직접 소통은 운영진과 가능하고, 개발자 직접 소통 경험은 없습니다.

Q. Fandom 활동 하면서 혜택이나 보상이 있나요?

A. WING 체험단을 3개월 간 하면서 체험단 기기를 지급 받았고, S/W 업데이트가 배포되기 전에 미리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보상은 매달 주어지는 미션의 수행여부에 따라 LG SmartWorld 스토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 지급됩니다. 금액은 비공개가 원칙이라 말씀드리기 힘들지만 Smart World에서 판매중인 제품은 무리없이 살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